윤리강령

Ethics Management

한국토지신탁의
윤리경영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

  1. 경영책임
    • ① 회사의 경영관리 책임
      • - 한국토지신탁의 이사회는 회사의 경영과 정책결정에 대한 책임을 진다.
      • - 회사의 일상적인 의사결정은 사장과 상임위원회가 관장하며, 상임위원회의 권한과 책임은 조직체계를 통하여 다시 하부조직에 위임된다. 이때 상하보고관계, 권한의 범위 및 의사결정과정을 분명히 하여야 한다.
      • - 이러한 권한의 하부 위임은 회사경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.
    • ② 회계와 기록의 성실성
      • 회사의 건전한 경영관리를 위한 기본요건중의 하나는 모든 회계자료와 기록의 신빙성이다. 이러한 자료의 신빙성 확보를 위하여 아래사항에 유의 하여야 한다.
      • - 모든 문서와 장부의 기장은 고도의 정확성을 유지하여야 하며, 소정의 규정과 회계처리기준에 일치하도록 하여야 한다.
      • - 어떠한 문서나 장부의 기록에도 허위 또는 조작된 내용을 기입하여서는 아니되며, 직원은 이러한 결과를 초래하게 될 행위에 관여해서도 아니된다.
      • - 회사의 자금, 자산 또는 채무는 이유의 여하를 불문하고 회계장부 상에 은폐되어서는 아니된다.
      • - 내부 감사 시에는 최대한 협조하여야 한다. 감사자에게 허위 또는 착오를 일으킬 진술을 하는 경우 기록을 위조 또는 변조한 것으로 간주한다. 또한 법률과 규정에 따라 그 권한이 부여된 감사의 진행 시 경영진이나 직원은 이를 간섭하거나 방해하여서는 안된다.
  2. 사용자와 직원의 책무
    • ① 사용자는 모든 직원을 공정하고 평등하게 대우하고 경력개발의 기회를 합리적으로 부여하며 급여, 복리후생 등에 있어 경쟁력 있는 근로조건을 제공 하여야 한다.
    • ② 한편, 직원은 양심적이고 투철한 직업정신으로, 높은 수준의 윤리기준 하에 직무를 수행하고 신용을 생명으로 하는 신탁업 종사자에게 요구 되는 특수 제약조건을 감수하여야 한다.
    • ③ 사용자의 책임
      • 회사의 임원은 사용자로서 아래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.
      • - 업무수행에서 발휘된 능력과 자질을 선발과 승진기준의 주요 요건으로 한다.
      • - 직원 개개인의 존엄성과 개성은 다른 직원에 의하여 존중되어야 함을 인정한다.
      • - 직원에게 적절한 연수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이를 통해 직원이 각자의 능력을 개발하여 잠재력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장려하여야 한다.
      • - 업무분담 시에는 효율성과 비용절감뿐만 아니라 직원 각자의 사기와 만족도를 고려하여 개개인의 능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한다.
      • - 자유롭고 공개적인 대화의 경로를 마련하고 이해와 협조 및 상호신뢰의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모든 직원이 서로 정확한 정보를 교환하고 열린 마음가짐으로 일할 것을 장려한다.
    • ④ 직원의 의무
      • - 직원은 도덕성 및 정직성을 최우선 덕목으로 하여 성실히 업무를 수행한다.
      • - 업무와 관련된 사고의 발생 또는 감지 시, 즉시 적절한 절차에 따라 보고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하며, 잘못된 일은 은폐하려 하여서는 아니된다.
      • - 비용지출에 관한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며 허위로 비용을 처리하지 아니 한다.
      • - 대고객 또는 직원상호간 사적인 금전대차, 채무보증행위를 하지 아니 한다.
      • - 업무상 취득한 비공개된 정보를 이용 또는 누설하여, 사적인 이익을 추구하거나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키지 아니한다.
      • - 고객으로부터 어떠한 명목으로든 금전이나 향응을 받지 아니하며, 또한 과도한 선물을 주고받지 아니한다.
      • - 회사의 이름과 영향력 그리고 회사의 자산을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아니한다.
      • - 항상 건전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분수에 맞게 생활하며 과도한 투기 또는 차입행위 등을 하지 아니한다.
      • - 직원 상호간 인격을 존중하고 예의를 지키며 성희롱 및 성차별적인 행위를 하지 아니한다. 또한 원칙적으로 사회적 통념을 벗어난 임직원간 선물이나 경조사비를 주고받지 아니한다.
  3. 부동산 신탁회사 임직원으로서의 책임
    • ① 회사는 그 업무의 성격상 타인의 재산, 자금 및 권리문제에 대한 관리자로서 막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. 이는 회사에 위탁된 자금과 재산을 부정이나 손실로부터 보호할 책임이 있음을 의미한다.
    • ② 수탁결정 및 사업관리
      • - 수탁결정과 수탁된 사업을 관리함에 있어 높은 수준의 윤리적 기준 및 체계적인 분석과 투명한 절차에 의하여 추진하고 외부의 어떠한 청탁과 부당한 압력도 거부하며, 이와 관련하여 부하직원들에게 부당하게 강요하지 않는다.
      • - 업무수행과정에서 특정 또는 단체에 특혜를 주거나 편파적인 대우를 하지 않는다
    • ③ 사업추진에 따른 주의사항
      • - 사업추진에 수반되는 고객 또는 수급인과의 관계에 있어 관계법들 및 규정의 정산과 내용에 부응해야 함은 물론 항상 정직, 성실하고 공정하여야한다. 이것은 일상 사업관리뿐만 아니라 관련업무의 기획 및 시행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.
      • - 고객, 수급인 또는 기타 납품업자에게 착각이나 오해를 유발할 수 있는 발언을 하여서는 아니되며, 금품 또는 향응을 받거나 금품을 주어서는 아니된다.
      • - 제반비용의 지급은 그 용도 및 증빙을 분명하게 처리하며, 재화공급자 및 용역업체의 선정은 반드시 품질, 공급조건 등에 대한 상대적 평가를 이루어져야 한다.
    • ④ 서류의 관리 및 비밀유지
      • - 모든 서류 및 장부는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안전하게 보관 관리한다.
      • - 당해고객의 승낙이 있거나 정당한 사법적 절차 또는 관계법령 등에 정해진 경우를 제외하고는 어떠한 정보나 서류도 공개하지 아니한다.
      • - 엄격한 보안이 요구되는 중요정보나 기밀사항에 대하여는 재직 중은 물론 퇴직 후에도 누설하지 않으며, 업무수행과정에서 알게 된 내부정보를 개인 목적에 활용하거나 투자에 이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는다.
    • ⑤ 대고객 서비스 활동
      • - 고객의 요구가 다양하고 계속 변화한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여 항상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도록 노력한다. 이를 위해서는 서비스 자체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제공방법 및 홍보활동에도 유념해야 한다.
      • -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할 경우에는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명확한 정보를 제공한다.
      • -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나 거래에 있어 이익뿐만 아니라 그 위험에 대해서도 고객이 알 수 있도록 중요한 내용을 모두 공표한다.
  4.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책임
    • ① 한국토지신탁은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그 지역사회와 구성원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문화, 사회적 그리고 환경보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직원으로 하여금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.
    • ② 회사의 모든 업무는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분히 고려하여 공개적으로 처리하며 논란의 여지가 있는 문제에 대해서는 무분별하게 관여하지 않는다. 어떠한 경우에도 위협이나 비윤리적인 권유를 하지 않으며 또한 은밀한 지원을 약속하지 아니한다.